경기도 ‘드론 농사’ 실험, 농업 패러다임 바꿀까? 이달부터 플랫폼 구축 컨설팅 시작

도, 과기부 주관 국가디지털 전환사업 과제기획 분야 공모과제 선정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19/07/07 [08:04]

경기도 ‘드론 농사’ 실험, 농업 패러다임 바꿀까? 이달부터 플랫폼 구축 컨설팅 시작

도, 과기부 주관 국가디지털 전환사업 과제기획 분야 공모과제 선정

하인규 기자 | 입력 : 2019/07/07 [08:04]

▲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청)     ©팝업뉴스 하인규 기자

 

(경기도=팝업뉴스)하인규 기자=경기도의 ‘드론을 활용한 미래정밀농업 환경(드론 농사) 플랫폼 구축’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이 확정된 가운데 도가 이달 중순 정부의 컨설팅사 선정과 함께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앞서 도는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국가디지털 전환사업 정부주도형 과제기획 분야 공모사업에‘드론을 활용한 미래정밀농업 환경(드론 농사) 플랫폼 구축’ 방안을 제출,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도에서 구축 예정인 ‘드론 농사’ 플랫폼은 ▲드론을활용해 농산물 생육환경 수집 ▲수집데이터와 연관데이터를 결합한정밀농업 DB구축 ▲인공지능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공공 및 민간에서 활용가능한 플랫폼 구축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정부는 공모사업 선정기관에 대해 7월말까지 기관 당 2억 원까지 국비 8억 원을들여 전문 컨설팅사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 올 연말 컨설팅 결과물에 대한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우수과제에 대해 국비를 지원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선정된 컨설팅사와 함께 이번 사업에 대한 추진 계획과 구체적 내용 등 사업계획을 올 연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라며 “7월중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협의회 구성하고, 8월에는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여는 등 착실히 준비해 우수과제에 선정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하인규 기자 popupnews@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