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4년 연속’지방자치단체 정부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양주시, 명실상부한 혁신 선도 지자체로 우뚝 서다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0/12/29 [18:52]

양주시,‘4년 연속’지방자치단체 정부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양주시, 명실상부한 혁신 선도 지자체로 우뚝 서다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0/12/29 [18:52]

▲ 양주시 조학수(뒷줄 가운데) 부시장 4년 연속 자방자치단체 정부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직원들과 기념 퍼포먼스 모습 (사진제공=양주시청)  © 팝업뉴스 하인규 기자


(양주=팝업뉴스)하인규 기자=양주시(시장 이성호)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지방자치단체 정부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시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해 온 혁신도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정부혁신평가는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율혁신, 포용적 행정,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혁신확산ㆍ국민체감 등 5개 분야 14개 지표에 대해 ‘전문가 중심 정부혁신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의 심사를 거쳐 우수지자체를 선정하는 제도다.

 

이번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자체는 광역 4곳, 시 19곳, 군 21곳, 구 18곳 등 총 62곳이다.

 

평가결과는 지표별 혁신성과 점수를 합산해 ‘우수’, ‘보통’, ‘미흡’의 3개 등급으로 구분하며, 우수등급 지방자치단체에는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와 포상이 주어진다.

 

시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의 실현’이라는 정부 혁신 추진을 위해 열린혁신 감동365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현장에 기반을 둔 혁신과제를 발굴하는 등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한 정책들이 가시적 성과를 냈다는 평가이다.

 

특히 지역의 사회문제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양주 리빙랩 프로젝트를 비롯해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운영 사업, △ 국민 제안 적극 정책 반영, △적극 행정 기반 마련, △양주시 On-Health 사업 등 선도적인 혁신정책 추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이성호 양주시장은“혁신평가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의 쾌거는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행정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라며 “내년에도 시민들이 체감하는 혁신을 위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등 신성장 활력 양주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양주시는 지난 11월 제안활성화 우수기관, 국민디자인 우수과제 선정으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과 재정인센티브를 수상했으며, 12월에는 3년 연속 경기도 제안활성화 시군평가 1위를 수상하는 등 소통과 참여, 공감의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     ©팝업뉴스 하인규 기자

 

하인규 기자 popupnews@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